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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크랩] 고갱작품 이야기

Cmaker 2006. 1. 13. 10:29


[테하마나의 선조(Merahi Metua No Teha'amana)]
-고갱(Paul Gauguin) -54*76cm

1893년.
그림의 여인은 고갱이 꿈꾸던 야만의 이브라고 할 수 있다. 이 여인은 고갱의 정부로 <마나오 투파파우(그녀는 죽은 자의 영혼을 생각한다)>
<망고를 든 여인> 등에 등장한다

 


[나부습작(裸婦習作,Study of a Nude)]
-고갱(Paul Gauguin) -79.5*111.4cm

고갱은 일요화가(日曜畵家)로서 코로나 쿠르베의 영향에 의한 그림을 그리다가
1874년 피사로와 만나 차츰 당시의 파리 화단에 물결치고 있던 인상파(印象派)의 화론(畵論)에 공감하여 갔다.

이 작품은 1881년 제6회 인상파전(印象派展)에 출품되었는데 그때 유이스만스의 격찬을 받아 하나의 일요화가에 지나지 않던 고갱의 이름을 크게 높이는데 성공한 그림이다.
유이스만스는 '조금 부풀은 듯한 허벅지에 이어져 있는 하복부나 그늘진 으슥하게 된 둥근 유방 아래의 잔주름, 다소 메마른 무릎의 관절이나, 손목의 볼쏙한 부분 등은 얼마나 많은 진실이 담겨져 있는 것이겠느냐'라고 했지만 확실히 여기에는 알몸 그 자체에 접근 하려는 일종의 생생한 욕구가 느껴진다.
그림의 모델은 고갱 집의 가정부로서 젊을 때엔 들라크로아의 모델을 한 적도 있었다.

 


[예술가의 어머니(The Artist's Mother)] -고갱(Paul Gauguin) -33*41cm

1890년.
고갱은 어머니가 젊었을 때 찍은 사진을 토대로 이 초상화를 그렸다.
어머니가 페루 출신이었듯이 이국미를 강조했다. 고갱의 어머니는 페루 도기를 수집했는데 이는 고갱에게 두고두고 영향을 끼쳤다

 


[Breton Landscape 2] -고갱(Paul Gauguin)

 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[Breton Landscape] -고갱(Paul Gauguin)

 


[The Alyscamps at Arles] -고갱(Paul Gauguin) -72*91cm


 
출처 : 블로그 > Media Effect | 글쓴이 : 킬리쿠퍼 [원문보기]